2013 원장원감 능력개발평가 운영 계획(의결안)

충청남도금산교육지원청

1

평가 목적

원장원감의 유치원 경영에 대한 전문적인 직무수행 및 교육활동 지원능력 향상

유치원 교육공동체의 적극적인 노력을 유도하기 위한 관리자로서, 원장원감의 지도성 함양

유치원 경영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합리적이고 타당성 있는 지원 대책 강구

학생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여 유치원교육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공교육에 대한 신뢰도 제고

2

평가 종류

동료교원평가

- 동료교원(원원감교사)이 원장원감의 학교경영 전반에 대하여 각각 평가

학부모 만족도조사

- 원장원감의 유치원경영과 관련된 유치원생활 전반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조사

3

평가 개요 및 용어의 정의

평가 시행 주체 : 교육감의 권한의 위임을 받은 교육장

평가참여자 : 평가를 하는 교장, 교감, 동료교사, 학부모

평가대상자 : 평가를 받는 교장, 교감

평가관리자 : 교육지원과장

평가 영역 : 평가의 대상이 되는 학교경영전반

평가 요소 : 평가 영역의 하위 단위학교교육계획」, 「교내장학」, 「교원인사」,

시설관리 및 예산 운영으로 구분

평가 지표 : 평가 요소의 하위 단위로서 평가의 구체적 지표

(교장 : 학교경영 영역 8개 지표, 교감 : 학교경영 영역 6개 지표)

평가 문항 : 평가지표를 측정하는 구체적인 문항

4

평가 내용 및 방법

구 분

주 요 내 용

목 적

교원 전문성 신장을 통한 유치원교육의 신뢰 제고

평가 대상

3학급 이상 국공립유치원 원장ㆍ원감(금산유치원)

평가 종류

평가참여자

평가 종류

평가 참여자

동료교원평가

소속 유치원 교원 전체

학부모

만족도조사

소속 유치원 유아의 학부모 전체를 대상으로 실시

평가시기

매년 실시, 종료 시기 11월말, 평가 실시시기 : 유치원 자율

평가시행

주체(주관)

교육부장관 및 교육감

원장원감에 대한 평가시행은 교육감위임으로 금산교육지원청 교육장이 실시

평가

영역

요소

지표

원장

(원감)

영역

요소

지표

유치원 경영

유치원교육계획, 원내장학, 교원인사, 시설 및 예산(원감 제외)

- 유치원 경영목표 관리 등 원장 8, 원감 6개 지표

평가 문항

평가 지표당 각 1문항 이상으로 구성

평가 방법

5단 척도 체크리스트 문항 방식(절대평가 방식)과 자유서술식 응답(종합의견 개진) 병행

결과 통보

교육감(장)은 개별원장ㆍ원감에게 평가결과를 통보

(온라인 교원평가 시스템에서 개별 확인)

결과 활용

- 능력개발 지원을 위한 맞춤형 연수 등의 자료 활용

- 지원이 필요한 교원에 대한 단계별 연수 부과

평가관리

기구

교육지원청에 교원능력개발평가관리위원회 설치

(교원, 학부모, 외부전문가 등 10으로 구성)

5

시행 주체 및 주관 : 교육감(교육장)

교육감 위임에 따라 교육장은 원장·원감에 대한 평가운영계획을 수립·시행

단위유치원은 교육지원청 안내에 따라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지원

6

평가대상자기준·평가참여자의 구성

평가대상자

평가대상자: 3학급이상 국공립유치원 원장 원감

평가결과활용 제외자: 파견연수휴직직위해제 등의 사유로 2개월 미만 재직교원

평가참여자의 구성

동료교원평가: 해당 유치원 교원

학부모만족도조사: 해당 유치원 유아의 학부모

- 2개월 미만 재원 유아의 학부모는 참여 제외

평가

대상자

평가참여자

참여 범위

원장

원감

소 속

유치원

교 원

원장

소속 유치원 원감 평가

원감

소속 유치원 원장 평가

교사 전체

소속 유치원 원장 및 원감 평가

소속 유치원 유아의

학부모 전체

소속 유치원 원장 및 원감 평가

동일유치원에 다니는 유아가 2자녀 이상일 경우, 동일 교원(원장, 원감)에 대하여 중복 여하지 않음

※ ʼ13.9.1자 인사이동에 따라 교장교감의 변동이 있을 경우 부임 2개월이 지난 11월에 동료교원평가를 실시하는 것을 권장

7

평가 영역/요소/지표

원장·감에 대한 평가영역·요소·지표

구분

평가영역

평가요소

평가(조사) 지표 내용

원 장

원 감

4요소, 8개 지표

3요소, 6개 지표

·

유치원교육계획

유치원 경영목표관리

교육과정 편성운영

창의인성 원아관리

유치원 경영목표관리 지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학사업무 관리

원내 장학

교실수업 개선

자율 장학 운영

교실수업개선 지원

자율장학 운영 지원

교원인사

교원 인사 관리

인사업무 수행

시설 및 예산

시설 관리

예산 편성집행

어의 위계

- 평가영역평가요소평가지표평가문항

- 동료교원평가: 유치원경영 1개 영역유치원교육계획원내장학교원인사시설 및 예산 4(3)개 요소유치원경영 목표관리(지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관리(지원)등 8(6)개 지표

원감은 시설 및 예산 평가요소 제외

평가 지표 준거

원장에 대한 평가지표별 준거

평가

영역

평가

요소

평가

지표

지 표 별 준 거

유치원 교육

계획

유치원 경영목표 관리

원장이 유치원경영목표와 실현 가능한 실천전략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여 유치원을 합리적으로 경영하려고 노력하는가를 평가

교육과정 편성 운영

교육과정을 관리하는 차원에서 어떤 내용을 어떻게 지도하려고 하며, 유아의 발달, 흥미, 경험, 요구 등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가를 평가

창의인성 원아관리

유아들의 창의인성 등 바람직한 인격체 성장을 위해 제반 여건을 조성하고, 효과적으로 수행하려고 노력하는가를 평가

원내

장학

교실수업

개선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고, 교사의 수업 기술을 보다 전문화하려고 노력하는가를 평가

자율장학

운영

교원의 경쟁력 제고와 전문성 신장을 위해 원내의 자율장학을 활성화하고자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가를 평가

교원

인사

교원 인사관리

유치원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교원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적합한 책무를 부여하기에 공정하고 투명하게 관리하는지를 평가

시설

예산

시설관리

계획된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운영하고, 교육의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 안심하고 교육할 수 있도록 교육시설을 설치관리운영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는가를 평가

예산 편성집행

유치원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교육경비를 확보하고 관리지출함에 있어 합리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는가를 평가

원감에 대한 평가지표별 준거

평가

영역

평가

요소

평가

지표

지 표 별 준 거

유치원 교육

계획

유치원 경영목표 관리지원

설정된 유치원 경영목표를 구체화하여 하위 목표를 제시하고, 분명한 실천 방안을 바탕으로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며, 주기적인 평가 실시 및 결과 환류를 통하여 개선하려고 노력하는가를 평가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유치원교육과정의 수립과 운영에 있어 관련 근거와 전문적인 지식을 제공하고, 구성원의 의견 반영과 자발적인 참여 분위기를 유도하여 교육성과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는가를 평가

학사업무 관리

유아관리 및 학사업무 등을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바탕으로 내부 방침을 분명하게 수립하고, 합리적인 처리 방안을 제시하며,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업무처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는가를 평가

원내

장학

교실수업

개선 지원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활동을 원활하게 전개할 수 있도록 각종 교수학습 정보나 매체, 시설, 재무 등을 지원관리하여 교실수업개선을 위해 노력하는가를 평가

자율장학

운영지원

유치원의 연구풍토를 조성하고,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등을 활성화하기 위해 계획 수립 및 추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를 평가

교원

인사

인사업무 수행

인사 배치, 사무 분장, 복무 관리 등에 대해 관련 규정을 바탕으로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려고 노력하고 있는가를 평가

평가 문항의 구성

평가 시행 주체(교육장)가 교육지원청 평가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문항 선정

기본 방향

평가문항은 해당 지표를 대표할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지표별 준거 참조)

실제 업무수행과정의 직접 관찰 이외에도 교육(지원)활동에 대한 업무성과 등 간접적인 정보를 통해 응답이 가능하도록 구성

평가참여자인 학부모의 특성과 수준을 고려한 용어 사용

동료교원평가의 문항 구성

동료교원평가문항은 평가지표를 중심으로 구성(지표별 1문항 이상)

[도 자율] : 도교육청에서는 업무수행능력, 교직인성 등의 평가영역을 추가할 수 있으며 평가지표 중 필수로 해야 하는 지표(필수지표)를 지정

학부모만족도조사의 문항 구성

학부모만족도조사는 평가요소를 중심으로 문항을 구성하되, 해당 요소의 평가지표 중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지표를 선정하고, 선정된 지표의 성격이 가장 잘 반영된 문항으로 구성기본 방향

동료교원평가는 평가 지표별 문항 구성

학부모만족도조사는 평가요소별 주요 평가 지표 중심으로 문항 구성

평가지표별 핵심단어

<원장에 대한 평가지표별 핵심 단어 선정(예시)>

평가지표

평가문항 구성 핵심 단어 예시

1

유치원경영

목표 관리

유치원 경영 목표, 체계 관리, 구성원 공동 노력, 실천 전략, 합리성 등

2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교육과정 계획내용, 구성원의 의견수렴, 능력흥미경험특성반영, 편성운영 효율성효과성 등

3

창의인성

원아 관리

교사학부모의 요구 및 유아의 흥미 반영, 여건 고려, 창의인성 교육과정, 바람직한 인격체 수행, 효과성 등

4

교실수업개선

교실수업방법 개선, 전문성 신장, 수업능력, 자원의 적절한 분배 및 지원 등

5

자율장학 운영

교원의 전문성 신장, 연수 및 동아리 활성화 및 지원, 원내 자율장학 등

6

교원인사관리

인사 업무, 인사자문위원회, 의견수렴, 공정성, 투명성, 적재적소, 주적 운영

평가지표

평가문항 구성 핵심 단어 예시

7

시설관리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 교육 기자재 확충, 교육시설 설치운영, 현대화 등

8

예산 편성ㆍ집행

유치원예산 편성 시 구성원 의견 반영, 적절하고 투명하게 공정한 집행, 효과적인 지출, 합리적인 예산 확보 등

<원감에 대한 평가지표별 동료교원 평가지 핵심 단어(예시)>

평가지표

평가문항 구성 핵심 단어 예시

1

유치원경영

목표관리 지원

유치원경영 목표 구체화 및 실천적 노력, 구성원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여 유도, 주기적 환류 및 개선 등

2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원

유치원교육과정 편성·운영 시 인적물적 자원 지원, 효과적인 운용, 근 및 지식 제공, 구성원의 의견 반영, 자발적 참여 유도 등

3

학사업무 관리

학사업무 추진 시 지침 및 근거 제시, 합리적이고 공정한 관리, 교사의 업무경감 노력, 내부방침 법령 안내, 창의적인 방안 제시 등

4

교실수업 개선 지원

교실수업방법 개선, 유익한 자료 및 정보 제공, 매체 안내, 시설 및 예산 지원 등

5

자율장학

운영 지원

교원의 전문성 신장, 유치원의 연구풍토 조성, 여건에 맞는, 자율장학 및 연수 활성화 추진 등

6

인사업무 수행

구성원의 의견 반영, 인사 업무 시 배치, 복무, 사무분장의 공정성, 투명성 및 합리적인 처리 등

<원장에 대한 학부모만족도조사 문항 핵심 단어(예시)>

학부모만족도조사 문항 구성 핵심 단어 예시

원장, 학생, 교사, 학부모, 교육공동체, 유치원교육, 계획, 유치원교육과정, 의견, 수렴, 반영, 활동, 소식, 홍보, 행복, 특성, 요구, 반영, 발전, 향상, 신뢰, 교육활동, 운영, 창의, 인성, 학력, 노력, 수업방법개선, 효과적, 적절, 배치, 관리, 시설, 현대화, 예산, 투명, 공정, 편성, 집행 등

<원감에 대한 학부모만족도조사 문항 핵심 단어(예시)>

학부모만족도조사 문항 핵심 단어 예시

원감, 교사, 학생, 학부모, 유치원교육, 교육과정, 건의, 상담, 친절, 교육활동, 홍보, 노력, 유아중심, 운영, 업무, 합리, 공정, 처리, 수업개선, 정보, 자료, 지원, 조언, 지지, 전문성, 신장, 자율, 권장, 투명, 배치, 복무, 창의, 인성, 학력, 신뢰, 교육공동체, 생활지도, 인간관계 등

8

평가 방법 및 기준

5단 척도 체크리스트(계량적 평가)와 자유서술식 응답의 병행 의무

동료교원평가 및학부모만족도조사는 모두 5단 척도 체크리스트 및 자유서술식 응답을 병행하여 평가의 객관성 및 타당성을 확보하여야 함

5단 척도 (체크리스트-계량적 평가)

각 평가 및 만족도조사 문항에 대한 이해 및 수행 수준을 5단 척도로 구분하여 응답

척도

평 어

판 단 기 준

5

매우 그렇다

(매우 우수)

해당 평가지표에 대해 탁월한 능력 및 지식이 있으며, 수행 수준이 매우 높고 전문적이어서 타의 모범이 된다.

4

그렇다

(우수)

해당 평가 지표에 대해 자신감이 있으며, 수행 수준이 높다.

3

보통이다

(보통)

해당 평가 지표의 능력, 지식, 수행 수준 등이 보통이다.

2

그렇지 않다

(미흡)

해당 평가 지표에 대해 자신감이 부족하거나 수행 수준이 흡하다.

1

매우 그렇지 않다

(매우 미흡)

해당 평가 지표에 대해 자신감과 수행 수준이 매우 미흡하다.

동료교원평가는 매우 우수」, 「우수」, 「보통」, 「미흡」, 「매우 미흡의 5단 척도(평어)로 구분하여 평가함

학부모만족도조사는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 그렇지 않다의 5단 척도와 잘 모르겠다의 항목으로 구분하여 조사

해당 교원에 대한 판단 정보가 없을 경우에는 잘 모르겠다에 응답

'잘 모르겠다' 해당 응답은 통계값 산출에 반영하지 않으나, 전체 학부모 참여율 산출에는 포함되며,잘 모르겠다응답에 대하여는 별도 응답률을 산출하여 유치원 운영 정보로 활용

자유서술식 응답

평가참여자(동료교원, 학부모)가 평가영역에 대한 구체적인 우수한 점 또는 개선해야 할 점 등을 자유롭게 서술하거나 이외 종합적인 의견을 서술

- 자유서술식 응답의 구체적인 양식은 도교육청에서 제시한 양식으로 실시

평가척도, 환산평균, 환산평어

동료 교원평가

문항 척도

만족도조사

문항 척도

배점

환산평균

동료 교원평가

환산평어

만족도조사

환산평어

매우 우수

매우 그렇다

5

4.5 이상

매우 우수

매우 그렇다

우수

그렇다

4

3.5이상~4.5미만

우수

그렇다

보통

보통이다

3

2.5이상~3.5미만

보통

보통이다

미흡

그렇지 않다

2

1.5이상~2.5미만

미흡

그렇지 않다

매우 미흡

매우 그렇지 않다

1

1.5 미만

매우 미흡

매우 그렇지 않다

9

평가 주기 및 시기

평가 주기 : 매년 1회 이상 실시 원칙

평가 시기 : 11월까지 모든 평가 실시 종료

구체적인 평가 시기는 단위학교에서 정하고, 실시 종료일은 11월말

원감에 대한 평가의 구체적인 실시는 단위유치원별 평가시기에 해당유치원의 교사와 동시에 이루어짐

10

평가 관리 체계

구분

내용

교육감

(교육청 평가관리위원회)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 계획 수립

- 교(원)장교(원)감에 대한 평가 운영계획수립

교원에 대한 능력개발 지원계획 수립

위임에 따라 교육장은 금산군 관할 유중학교 소속

교(원)장교(원)감에 대한 평가를 관리

교육지원청

평가관리자

교육청과 학교 간 연락업무 수행

관할 학교 교원능력개발평가 운영 지도

- 교(원)장교(원)감에 대한 능력개발평가 실시

평가참여자 평가 결과 수합, 정리 및 보관

평가 결과 분석 및 능력개발 지원

기타 교원능력개발평가 관련 업무추진

단위학교

평가관리자

교육지원청 운영계획에 따른 평가실시에 필요한 온라인

교원평가 시스템 사전준비, 관련 사전 연수 및 홍보안내

등 실무 지원

11

평가 절차 및 시행

원장·원감 평가 절차 흐름도

평가준비

평가실행

평가 결과 처리

교육지원청 평가관리자 임명

교육지원청

평가관리위원회 구성

교육청지원 평가 시행 계획 수립

(교장교감 평가 운영 계획)

교사, 학부모에 대한

연수 및 홍보 실시

교원의 교육활동

소개자료 제공

자기평가의 실시

동료교원평가

학부모 만족도조사

평가 결과 확인 및 열람

능력개발계획서 작성

교육지원청 결과 분석 및

시행결과 종합보고서 작성

평가 결과의 활용

교육지원청 평가 결과의

홈페이지 탑재

자료의 보관

평가 준비

1) 교원능력개발평가 담당 부서 및 평가관리자

충청남도금산교육지원청 업무 담당자 현황

구 분

소속

직위

성명

1

평가관리자

충청남도

금산교육지원청

교육지원과장

오창호

2

교원능력개발평가 담당자

장학사(주무)

이우열

3

교원능력개발평가 담당자

장학사(부)

김종규

역할 및 담당 업무

평가관리자는 교육지원청의 교원능력개발평가 관련 업무를 총괄

금산교육지원청 관할 유치원교사의 평가에 관한 사항뿐만 아니라 원장원감의 평가를 위한 운영계획 수립, 연수 및 홍보활동, 학교 평가지도, 평가 결과 활용 방안 마련 등 교원능력개발평가에 관한 종합적인 계지원실행업무 등을 추진

2) 금산교육지원청 교원능력개발평가 관리위원회 구성

소속

직위

성명

성별

비고

1

금산교육지원청

교육지원과장

오창호

위원

2

추부초등학교

교장

이인원

위원

3

추부중학교

교장

이충희

위원

4

금산유치원

원감

전준옥

위원

5

금산동초등학교

교사

안현준

위원

6

금산중학교

교사

박미애

위원

7

금산고, 금산여고

학부모

임재삼

위원

8

금산교육사랑장학재단

이사

박천교

위원

9

금산교육지원청

장학사

이우열

위원(주무)

10

금산교육지원청

장학사

김종규

위원

기능 및 성격 : 공정하고 투명한 교원능력개발평가 실시 및 운영에 관한 필요한 제반 사항을 심의하는 기구

위원의 임기 : 지역여건을 고려하여 1년 내지 학년도 단위로 하되, 평가관리위원회 운영규정으로 별도로 정함

교원능력개발평가 관리위원회의 역할

평가관리위원회

평가관리자

평가관리실무자

평가 관련 업무 총괄

평가 관련 업무 실무 담당

위원(교원, 학부모, 외부인사)

원장교감 능력개발평가의 시행 계획 심의

평가 기준 및 내용의 심의

평가 일정 및 절차 심의

평가 관련 각종 의견 수렴 및 평가자와 평가대상자간 의견 조율

원장원감능력개발평가 종합보고서 심의

평가 결과에 대한 학습 연구년 및 단계별 연수 대상자 등 선정심의

기타 필요한 사항 심의

평가 실행

유치원 온라인 평가시스템 구축

유치원교원평가 홈페이지()에 유치원 계정등록 시 평가 시스템 자동 생성

시스템 구축, 시뮬레이션 및 안정화, 담당자 연수 실시(13. 7월~ 8월, 교육부 및 도교육청 지원)

1) 교육활동 소개자료 제공(온라인 교원평가시스템 탑재)

개념 및 필요성

교원의 교육활동 소개자료평가대상자의 교육활동에 대한 계획과 실적 을 소개하는 자료를 말함

평가대상자인 교원은 객관적인 평가여건 조성을 위해 평가참여자에게 자신의 교육활동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제공해야 함

평가대상자인 교원은 객관적인 평가여건의 조성을 위해 평가참여자에게 자신의 교육(지원)활동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제공해야 할 것이며, 이에 평가문항과 관련된 판단정보를 평가 종류별로 체계적이고 적정하게 제시하여야 함

교육활동 소개자료 제시 방법

동료교원 평가 시 자신의 교육활동 소개자료 제시 적극 권장

- 교원별로 연초에 수립공개하는 연간 교육활동계획 또는 학급 운영계획 등에 해 그 활동(추진)실적과 이에 대해 스스로 진단한 결과를 평가참여자에게 제시

- 단위유치원에서 교원의 교육활동 소개자료 양식 등 운영방안 수립 및 시행

- 교원은 유치원의 교육활공 소개자료 양식에 맞게 직접 등록

교육활동 소개자료 제시 방법

메뉴경로: 온라인평가시스템 매뉴얼 참조(추후 보급)

- 평가년도, 평가 유치원은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조회 버튼을 클릭

- 자신의 교육활동에 대한 자료가 탑재되어 운영 중인 학급 내지 개별교원의 홈페이지, 블로그 등이 있는 경우, 주소를 입력(권장)

- 별도 파일의 탑재가 필요한 경우, 적극 활용 권장

- 이외 금산유치원이 정한 소개항목을 기준으로 내용을 입력하고 소개항목의 내용을 고려하여 각 평가참여자 열람여부를 설정

- 이외 금산유치원이 정한 소개항목을 기준으로 내용을 입력. 교육활동 소개자료는 평가참여자(교원, 학부모)별로 등록

2) 자기평가 실시

필요성 및 참여 관점

동료교원평가 및 학부모만족도조사 실시 전, 교원 스스로 자신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도록 하고 있는 바, 이는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모형의 기본성격인기평가에서 도출됨

학년초에 수립한 교육과정운영계획을 바탕으로 교육활동자료, 실적 등을 참고하여 스스로 평가하고, 평가완료 후 결과를 통보 받은 다음 자기 분석 자료로 활

자기평가 결과는 전체 평가결과에 반영되지 않고, 능력개발계획서에 표시되어 다른 평가결과와 비교분석하는 자료로만 활용함

방법: 온라인평가시스템 이용

메뉴경로: 온라인평가시스템 매뉴얼 참조(교원평가 홈페이지 알림마당/자료실에 매뉴얼 탑재)

동료교원평가, 학부모만족도조사 마감 전까지 자기평가를 실시하여야 함

방법 : 온라인 평가 시스템 이용

별도 보급예정인 교원능력개발평가 온라인 시스템 매뉴얼에서 상세 안내

3) 동료교원평가

필요성 및 참여관점

교원의 교육(지원)활동에 대한 전문가적인 입장에서의평가로 가장 세부단위평가지표를 중심으로 실시되는 평가임

동료교원평가는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기본성격인 자기진단 및 자기성찰기제의 현을 위해 다면평가 방식을 활용하므로 교원 자신의 교육활동에 대한 객관적이고 타당한 결과 도출을 위함임. 따라서 주관적인 만족도를 표시하는 족도조사와 달리 동료교원 평가는 최대한 객관적인 자세로 평가에 임하여야 함

평가결과는 교원간 서열화의 목적이 아니라 해당 교원 스스로 자신의 전문성을 진단하고 상대적으로 부족한 부분에 대한 지속적인 자기연찬과 전문성 개발에 활용하는 데 그 목적이 있음

방법: 온라인평가시스템 이용 : 온라인평가시스템 매뉴얼 참조

4) 학부모 만족도조사

목적 및 필요성

교사의 교육활동을 대상으로 학부모가 느끼는 자녀의 유치원생활에 대한 주관적인 만족도를 표시

유아에 대한 교육활동에 대해 교육주체로서의 의견을 제시하는 소통기제

방법: 학부모의 참여 방식 선택권 보장

유치원평가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병행 여부를 결정한 후, 학부모의 온라인 또는 종이 설문 방식 선택 기회 제공

구체적인 접속방법 등은 온라인평가시스템 매뉴얼 참조

학부모의 온라인 또는 종이설문 방식 선택 기회 제공

- 단위유치원은 평가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참여방식 병행여부를 결정

- 병행결정 시 만족도조사 실시 이전에 참여방식에 대한 조사 실시

- 종이설문지로 참여하는 경우는 온라인 방식과 중복 참여 불가 안내

평가관리자는 종이설문지 희망 학부모에 대해 설문지 배부 및 취합(개인정보 및 평가결과 보안에 유의)

- 이설문지 결과는 별도의 온라인평가시스템이 제공하는 별도의 파일로 성하여 온라인평가시스템에 탑재(업로드)하여 처리

- 결과취합 및 온라인평가시스템 결과탑재 절차는 시·도교육청에서 결정함

- 취합된 종이설문지는 1년간 보관

평가 결과 처리

1) 평가 결과 확인 및 열람

평가 결과의 확인 : 온라인 교원평가시스템에서 개별 확인

평가가 마감되면 해당 교원은 교육청에서 별도로 정한 기간 중 온라인평가 시스템을 통해 평가종류별 결과표, 개인별 합산표, 환산평균을 열람

- 평가종류별 평가결과, 개인별 합산표 확인

- 메뉴경로: 온라인평가시스템 매뉴얼 참조(교원평가 홈페이지 알림마당/자료실에 매뉴얼 탑재)

- 평가유치원, 교원성명 확인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하여 확인

개인별 합산표 양식

평가 요소

일반교사

평가(조사)지표

동료교원평가

학부모만족도조사

지표

응답

지표

환산

평균

지표

환산

평어

지표

유치원

평균

지표

표준

편차

지표

응답

지표

환산

평균

지표

환산

평어

지표

유치원

평균

지표

표준

편차

유치 교육계획

유치원 경영 목표관리 지원

교육과정 편성운영관리 지원

학사업무 관리

소계(평균)

중 략

합계(평균)

중 략

원내장학

교실수업 개선 지원

자율 장학 운영 지원

소계(평균)

합계(평균)

총계(평균)

평가종류별 결과표 양식

평가지표

가(조사) 문항

응답수

문항 환산평균

비 고

유치원

교육계획

120

4.40

나의환산평균

유치원평균(표준편차)

원내장학

114

3.80

3.88

4.04(0.033)

이하 생략

평가종류별 결과표: 동료교원평가, 학부모만족도조사 각각의 문항 응답수 문항 환산 평균 등

개인별 합산표: 평가종류별 지표 응답수 환산평균 환산평어 유치원평균 표준편차

환산평균: 요소별 소계, 영역별 합계, 총계

이의신청 및 평가 원자료 열람

(요건) 평가결과가 자신의 노력에 비해 현저한 차이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시기) 결과를 통보 받은 후 1주일 이내에 열람요청

(절차) 관련 자료를 첨부하여 평가관리위원회에 원자료 열람을 요청

(효과) 유치원장은 열람할 수 있도록 조치함으로써 평가의 투명성 확보

(방법) 온라인시스템을 통한 원자료 열람

원자료라 함은 평가종류별(동료교원평가, 학부모만족도조사)체크리스트 결과(문항별 척도별 응답자수, 환산평균) 및 자유서술식 응답 결과

동료교원평가 원자료 양식

평가 지표

문항

1

2

3

4

5

응답수

문항 환산 평균

비 고

응답수

환산

평균

응답수

환산

평균

응답수

환산

평균

응답수

환산

평균

응답수

환산

평균

유치원교육

계획

4.40

의 환산평균

유치원평균(표준편차)

원내

장학

3.80

3.88

4.04(0.033)

이하 생략

좋은 점

바라는 점

2) 능력개발계획서 작성

능력개발계획서 작성제출

평가대상자는 각 평가지표별로 자기평가 결과동료교원평가 및 학부모만족도조사 결과를 비교하여 종합의견을 기술하고, 향후 개선 계획 위해 필요지원 요청사항을 포함한 능력개발계획서작성 후 온라인으로 제출

유치원 평가관리자는 온라인으로 제출받은 능력개발계획서 취합, 유치원장에게 제출(내부결재)

평가대상자는 능력개발계획서에 따라 자신이 상대적으로 미흡하다고 판단되는 부분에 대하여 직무연수 신청이수

방법

- (평가대상자) 온라인평가시스템에서 제공되는 양식에서 작성 및 제출

- (평가관리자) 온라인평가시스템에서 해당 파일 다운로드

메뉴경로: 온라인평가시스템 매뉴얼 참조

능력개발계획서 예시

구 분

자기

평가

동료교원

평가

학부모 만족도

결과 분석

연수

이력

연수계획

영역

요소

평가 지표

희망

여부

요구

기관

유치원

경영

유치원 교육

계획

유치원 경영목표관리

우수

( )

매우우수

(4.78)

보통

(3.01)

우수한점:

유치원경영목표와 실현 가능한 실천 전략을 체계적으로 제시함

부족한점:

유아들의 창의성 등 바람직한 인격체 성장을 위한 제반 여건 조성이 부족함

원내

장학

교실수업개선

교원

인사

교원인사관리

종합

의견

연수이력은 최근 5년간 NEIS에 등재된 연수내역을 기초로 이수여부만을 체크

종합의견은 결과분석에 따른 별도 연수 및 지원요청 사항을 자유롭게 기술

가결과 활용 지원

- (단위유치원) 유치원의 평가 결과와 개별 교원의 평가결과 분석 및 능력개발계획서를 참고하여 교원 컨설팅이나 유치원 맞춤형 연수 실시 등의 평가결과 활용 지원을 적극 추진

직무연수 지원을 위한 개별교원이나 교원연수 담당자와의 협의 필요

- (시도교육(지원)청 및 교육연수원) 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지원이 필요한 지표에 대한 연수과정 개설 및 확대, 단위유치원 지원 계획 수립 및 추진(강사인력풀 제공, 연수 운영 및 연수비 지원 등)

3) 교육지원청 결과분석 및 시행결과 종합보고서 작성

원장·원감에 대한 평가 결과분석

교육(지원)청 평가관리자는 관할 원장·원감의 평가결과를 온라인평가시스템을 통해 확인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평가결과를 활용한 맞춤형 연수 실시 권장

방법 : 온라인평가시스템에서 확인(메뉴경로: 온라인평가시스템 매뉴얼 참조)

교육(지원)청 시행결과 종합보고서 작성

평가관리자는 원장·원감을 포함한 관할 유치원 교원의 평가 결과를 종합하여 교육(지원)청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결과 종합보고서를 작성하고 평가리위원회의 심의를 받아 교육감(교육장)에게 제출(내부결재, 보안유의)

- 교육장은 교육지원청 시행결과 종합보고서를 교육감에게 별도 제출

교육감(교육장)은 시행결과 종합보고서 등을 반영하여 관할 교원에 대한 능력개지원 및 차년도 계획을 수립

방법: 온라인평가시스템에서 작성하여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

- 결과보고서 작성 양식은 온라인시스템에서 제공

- 메뉴경로: 온라인평가시스템 매뉴얼 참조

4) 평가 결과의 활용

기본 방향

평가제 도입 목적인 교원의 전문성 신장에 최우선 활용

평가결과 활용 맞춤형 연수 운영 및 보상기제의 기초자료로 활용

평가결과의 공개를 통해 공교육 신뢰 제고의 기제로 활용

평가결과에 따른 연수 실시

평가지표별 자율연수

자기능력개발계획에 따라 평가지표와 관련한 연수 자율이수

교원연수정보시스템(TTIS), 교육과학기술연수원(www.nest.go.kr), 도교육청 사이버 연수 홈페이지 등을 활용하여 연수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습득, 해당 프로그램을 자율연수

평가결과 우수자에 대한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시범운영

- 평가결과 등이 우수한 교원에 대해서 교원의 전문성을 자율적으로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심화연수프로그램

능력향상 연수

- 평가 결과 일정점수 미만을 받은 교원에 대한 장단기능력 향상 연수

목적: 평가결과의 실효성 제고, 학습연구년제 대상자 선발절차 및 연수 프로그램, 적정 인원 등에 대한 검증

시기: ’13.3 ~ ’14.2(1년간) 선발인원 : 16명

근거: 교육공무원법 제 40조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기준 및 대상: 전체 교원

내용: 자기능력개발계획에 따라 평가지표와 관련된 내용으로 자율 이수

교사용 10개, 수석교사용 1개, 원장원감용 6개,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이해제고를 위한 원격연수 콘텐츠 1개

연수개설: 유치원단위, 교육연수원, 민간기관 등 다양한 연수 장소 활용

평가지표별 자율연수

기준 및 대상: 일정 점수 미만(환산평어의 미흡)을 받은 교원

심의: 유치원평가관리위원회(단기능력향상연수 대상자)

교육청평가관리위원회(장기능력향상연수 대상자)

능력향상연수

현장성 높은 연수 운영 예시

개인연수: 멘토(원장, 원감 등)와의 상담을 통해 연수과제 설정

유치원단위 연수: 유치원별 연수계획에 따라 수석교사, 우수교사, 외부 인사 등을 강사로 활용하여 교원능력개발평가 결과 미흡 영역지표에 대해 집중적 연수 실시

연수원 연수: 현장으로 찾아가는 연수, 지표별 심화 연수 등 연수 개설 확대

5) 자료 보관

보관 자료 및 문서

자료명

자료형태

출력

여부

보관

기간

위치

저장

매체

비고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운영 계획서

파일

×

-

업무관리 시스템

개인별 원자료

파일

×

5년

온라인평가시스템

(1년 뒤 소멸)

CD, USB

온라인 교원평가 시스템 내려 받기

종이설문지

(비실명 응답지)

문서

취합

1년

취합

능력개발계획서

파일

×

1년

업무관리 시스템

CD, USB

온라인 교원평가 시스템 내려 받기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결과보고서

파일

×

5년

업무관리 시스템

CD, USB

온라인 교원평가 시스템 내려 받기

온라인평가시스템을 이용하지 않은 경우, 비실명 응답지 원본 등은 평가관리자가 1년간 보관(2012년 평가는 2014년 1월 폐기, 2013년 자료는 2015년 1월 폐기)

당해 연도 평가결과 등 보관자료는 정보공시가 완료된 후 문서보관 책임자에게 자료 일체를 이관(2013학년도 평가 결과는 2014년 2월 말까지)

2013학년도 원장ㆍ원감능력개발평가 운영계획_ 81

12

기대 효과

가. 교장교감의 능력개발평가를 통한 학교 경영력 및 전문성 신장

나. 교육 공동체가 함께 하는 교원능력개발평가를 통한 학교 교육력 제고

다. 공교육에 대한 신뢰도 및 만족도 향상

13

평가 절차 및 시행

가. 교육지원청의 교장, 교감능력개발평가결과 종합보고서 제출

- 2013.12.10(월)까지 제출

나. 참고 및 유의 사항

교장교감능력개발평가의 문항 선정은 학교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지원청 평가관리위원회에서 심의결정하도록 되어 있음.

<부록>

2013 금산교육지원청 원장원감능력개발평가

동료교원평가지, 학부모 만족도 조사지(안)

<문항 1-가> 동료교원 평가지

동료교원 평가지(원장용)

평가대상자 : ○○○ 원장선생님

연번

평가

지표

평 가 문 항

1

유치원 경영 목표 관리

원장은 유치원 경영목표 수립을 위해 유치원 운영 실태를 파악하여 실현 가능한 목표를 제시한다.

원장은 유치원 경영 목표에 대해 유치원 구성원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함께 실천하고자 노력한다.

2

교육과정 편성운영

원장은 교육과정 계획 수립 시 구성원의 의견을 반영하고, 유치원의 특성에 맞게 구성한다.

원장은 교육과정을 유치원의 특성에 맞게 운영하여 교육적 효과를 높인다.

3

창의인성 원아관리

원장은 교사의 창의인성 교육활동이 내실 있게 운영되도록 적극 지원한다.

4

교실수업 개선

원장은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인적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지원한다.

원장은 교수학습에 적합한 자료와 매체를 교사가 적절하게 사용하도록 관리한다.

5

자율 장학 운영

원장은 교원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다양한 연수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원장은 유치원 여건에 맞는 자율장학과 연수활동이 활성화되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6

교원 인사 관리

원장은 인사업무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관리한다.

원장은 능률적이고 효율적인 업무 조직을 구성한다.

7

시설 관리

원장은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시설안전 및 교육 기자재 확충을 위해 노력한다.

8

예산 편성집행

원장은 예산을 합리적이고 투명하게 편성하여 집행한다.

원장은 예산 편성시 구성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며, 적절하고 투명하게 집행한다.

원장의 우수한 점

원장의 개선해야 할 점

<문항 1-나> 동료교원 평가지

동료교원 평가지(원감용)

평가대상자 : ○○○ 원감선생님

연번

평가

지표

평 가 문 항

1

유치원 경영 목표 관리 지원

원감은 유치원 경영목표가 효과적으로 달성되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한다.

원감은 유치원 경영 목표 구현을 위해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2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원

원감은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효과적으로 원한다.

3

학사업무 관리

원감은 교사들의 업무 경감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

원감은 학사업무의 체계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업무처리를 지원한다.

4

교실수업 개선 지원

원감은 교실수업 개선을 위해 필요한 정보와 자료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원감은 교사의 교실수업 개선에 대한 동기부여와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한다.

원감은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시설안전 및 교육 기자재 확충을 위해 노력한다.

5

자율장학 운영 지원

원감은 유치원 여건에 맞는 자율장학과 연수활동이 활성화되도록 지원한다.

6

인사업무 수행

원감은 효과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인사업무를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처리한다.

원감은 교사의 사기 진작을 위해 노력한다.

원감의 우수한 점

원감의 개선해야 할 점

<문항 2-가> 학부모만족도 조사지

학부모만족도 조사지(원장용)

대상자 : ○○○ 원장선생님

연번

원장 선생님의 교육활동에 대한 학부모만족도조사 문항

만 족 도

1

원장 선생님은 유치원 운영에 있어 학부모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다.

2

원장 선생님은 유아들의 발달과 특성을 반영하여 유치원 교육활동을 운영한다.

3

원장 선생님은 창의인성교육을 위하여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실천한다.

4

원장 선생님은 선생님들이 열의를 가지고 유아를 지도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고 지원한다.

5

원장 선생님은 교사들을 적절하게 배치하고 관리한다.

6

원장 선생님은 선생님들의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하여 노력한다.

7

원장 선생님은 유치원 시설물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이 되도록 노력한다.

원장 선생님의 좋은 점

원장 선생님께 바라는 점

<문항 2-가> 학부모만족도 조사지

학부모만족도 조사지(원감용)

대상자 : ○○○ 원감선생님

연번

원감 선생님의 교육활동에 대한 학부모만족도조사 문항

만 족 도

1

원감 선생님은 구성원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유치원교육활동에 대해 적극 참여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2

원감 선생님은 유아의 발달과 특성을 반영하여 유치원 교육활동을 지원한다.

3

원감 선생님은 학사일정 등 교육활동에 관한 각종정보 및 자료를 적절한 시기에 제공하는 등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4

원감 선생님은 선생님들이 열의를 가지고 유아를 지도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지원한다.

5

원감 선생님은 유치원 교육활동에 대한 문의나 민원이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처리되도록 지원한다.

원감 선생님의 좋은 점

원감 선생님께 바라는 점

2013학년도 원장ㆍ원감능력개발평가 운영계획_ 81